▶서론
바다 자체를 소재로 삼거나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들을 해양문학이라 할 수 있다. 해양문학의 개념을 ‘바다 자체를 주제로 삼거나 바다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삶에 대한 묘사 내지는 줄거리 구성’이라고 사전적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그리고 해양문학에서 바다와 인간, 바다를 통
대한 사랑은 더욱 빛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고통스럽지만 고통의 눈 내리는 계절을 다 지나면서 이루어 낸 기다림의 자세는 아름답고 즐겁다. 계절의 순환 가운데에서 어떤 사람 혹은 어떤 것이라도 변함없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 중요할 뿐이라고 시인은 말하고 있다. 사람의 기쁨보다는 기다림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지금까지
작품의 마지막 부분에서 그는 “白骨 몰래/아름다운 또다른 故鄕에 가자”라고 노래부르기는 했다. 그러나 이것이 액면 그대로 비극의 포기라고는 읽어서는 안 된다. 앞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윤동주는 자신의 본향에 대해 강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 때문에 그는 자기희생의 위치에 떨어지지
바다와 나비
‘연약하고 여린 흰나비!’
무지하고 순수한 흰나비는 바다를 자신의 고향처럼 생각하였다. 그래서 청무우밭과 혼동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내려갔다가 머지 않아 좌절하게 되고 고통 받게 된다. 무지한 흰나비는 우리들의 자화상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 보호본능이 있다. 상처받
대한 자기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시대적 배경은 암담한 일제 시대이다. 모두가 자기의 땅을 잃고 만주로 이주하던 민족 대이동의 시기로서 작품의 비극미를 형상화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공간적 배............
3.김유정
동백꽃
김유정의 동백꽃은 나에게 있어서 사춘기의 희열을 안겨준 작
처음 오리엔테이션에서의 술자리를 시작으로 입학식 뒷풀이, 총회 후 회식, 체육대회 후에도 한 잔, 시험이 끝나도 한 잔...... 술로 시작되어 술로 맺어지는 인연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 생활에서뿐만 아니라 결혼식, 장례식과 같은 일생에서의 중요한 의식을 치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